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을 사는 방법과 파는 방법, 주식 투자의 전략

by 삼채네 2023. 7. 15.

주식을 사는 방법

주식을 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증권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요.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증권 계좌는 증권회사를 통해 개설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어떠한 증권회사들이 있을까요? 우리나라에는 대략 40개의 증권회사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증권 회사들, 우리가 많이 이름을 들어보 회사들은 이런 곳들이 있습니다. 삼성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메리츠증권, 키움증권, 다올투자증권 등 입니다. 정말 많은 회사들이 있는데 각 회사들 마다 수수료, 서비스,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하나만 이용할 이유도 없기 때문에 여러곳에 계좌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계좌를 만들었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어떠한 회사의 주식을 사야할지 골라야겠죠? 각 회사를 우리는 종목이라고 부릅니다. 기본적으로 주식 종목을 선택할 때는 기업의 재무 상태, 성장 잠재력, 경쟁력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기업의 재무 상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기업의 재무 상태는 기업의 경영성, 위험성, 성장 가능성 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러한 재무 상태를 확인할 때는 재무제표를 보게 되는데 재무 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입니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이 특정 시점의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를 나타내고 손익계산서는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액, 매출원가, 영업이익, 순이익 등의 경영성과를 나타냅니다. 현금흐름표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나타냅니다. 재무제표를 보더라도 하나의 회사만 봤다면 이게 좋은것인지 나쁜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 잘 모르는 분야는 더 어렵죠. 그래서 처음 접근하시는 분들은 본인에게 친숙한 분야를 먼저 공부해보면서 접근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렇게 종목까지 고르게 됐다면 매수 주문을 합니다. 주문은 증권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고 주문 시에는 주문 수량, 가격, 유형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매수 주문이 정확히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주문 상태가 체결로 표시되면 주식을 매수한 것입니다.

주식을 파는 방법

주식을 파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매도 주문을 해야 하는데, 매도 주문은 증권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매수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주문 수량, 주문 가격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주문 상태가 체결로 표시되면 주식을 매도한 것입니다. 주식을 사는 것도 파는 것도 모두 중요합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돈을 벌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쌀 때 사서 쌀 때 팔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너무 당연하지만 언제가 싼지 모릅니다. 또 언제가 비싼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왜 이렇게 형성이 되어 있는지에 대해 항상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 투자의 전략

돈을 벌 수 있다는 희망으로 시작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좌절하고 나옵니다. 공부하지 않고 덤비기 때문에 내가 돈을 벌어도 왜 벌게 된건지 알 수 없고 반대로 잃게 되었을 때도 왜 잃게 되었는지를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정 속에서 배우는것이 없게 되고, 배우는게 없으니 반성도 없고 전략도 없으며 무엇을 어떻게 적용해 봐야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주식 투자의 전략은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보통 가치 투자, 성장 투자, 배당 투자가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기업의 가치보다 낮게 설정이 되어있다고 판단이 든다면 주식을 삽니다. 그 회사의 가치가 인정을 받게되고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었을 때 당연히 주가는 올라가게 되고 그 가격이 생각했던 가격만큼 올라왔다고 판단 된다면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한것보다 더 가격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시시각각 바뀌는 환경이기 때문에 목표치를 계속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거에 대한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것이 없이 그냥 감으로 더 오를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게 되면 위험해 지는것입니다. 우리는 절대 무리를 해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굉장히 많습니다. 종목의 갯수만 보더라도 알 수 있습니다. 그 많은 회사들을 알아보고 분석하다보면 기업의 가치보다 낮게 설정된 주식들을 또 찾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